티스토리 뷰

 

 

 

 

 

열대과일종류

열대과일의 종류에는 파인애플, 두리안, 바나나, 파파야, 망고스틴, 람부탄, 리치, 구아바, 용안, 카람볼라(스타후르츠),야자(코코넛), 석류, 피타야(용과), 아보카도, 로즈애플, 포멜로, 아세롤라, 가시여지, 잭프루트, 대추야자 등등 여러가지가 있다.그중 몇가지만 알아보겠습니다.

 

 

두리안

 

 

두리안(Durian)은 아욱과의 상록교목과 그 열매이다. 생물학적으로 30종이 구분되어 있으며 모든 종의 원산지가 동남 아시아인 열대 과일이다. 최소9종이 식용 열매를 맺는다. 봄박스과에 속하는 1종 (durrio zibethinus)의 열매가 전 세계의 시장에서 찾아 볼수 있는 두리안이며, 다른 종의 열매들은 원산지 지역에서 구할수 있다. 두리안 열매의 특징으로는 크기가 매우 독특하며 유일무이한 향,수 많은 가시로 뒤덮인 껍질 등이 꼽흰다. 이름은 말레이시아 어로 '가시'를 뜻하는 두리(duri)에서 왔다.

 

열매는 지름 약 30cm에서 40cm 크기까지 자라며, 무게는 보통 1kg ~5kg정도이다. 모양은 타원형에서 원형,껍질의 빛깔은 녹색에서 갈색,속살은 노르스름한 흰색에서 붉은색에 이르기까지 종에 따라 다양하다. 딱딱한 껍질이 날카로운 가시로 뒤덮여 있고,커스터드와 비슷한 속이 식용으로 쓰이는데 매우 강열한 향을 풍긴다. 어떤이들은 이것이 향기롭다고 여기는 반면에, 강렬하고 붕쾌하다고 생각하는 이들도 있다. 열매의 씨 또한 삶거나,말리거나,튀기거나,구워서 먹는다.

 

 

 

 

 

망고스틴

 

 

 

망고스틴(Mangosteen)은 순다 열도 원산의 과일 나무의 열매이다.

열대과일의 여왕이라고도 불리기도 하고 산화능력이 강하고 영양소도 풍부하다.

타이,필리핀,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에서 재배하며,붉은색의 향기로운 과일이며

인도에서는 껍질을 색감 만드는데 쓴다.

날씨에 민감하며 자라는 속도가 매우 더딘 편이다.열매의 크기가 작은 오랜지만하고 둥글거나 납작하다.

눈처럼 흰 다육질의 과육은 두껍고 단단한 진홍색껍질이 둘러싸고 있으며 만다린 오랜지와 비슷하게 여러 조각으로 갈라져있다.

즙이 많고 결이 섬세하며 새콤하면서도 약간 떫은 맛이 나는특징을 가지고 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Avocado)는 멕시코와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인 과일로 녹나무과에 속하는 식물이다. 기름질로 이루어진 아보카도는 단일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뤄져 있으며 아보카도의 화학물질은 항산화,항균성을 가지고 있다.

아보카도의 기름은 불포화 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심장질환,암,당뇨병의 발병율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람부탄

 

 

람부탄(Rambutan)는 동남아시아 원산의 무환자나무과에 속하는 중대형의 열대 과일이다.

과일은 빨간색,분홍색 또는 황색이 있고, 길이는3~5cm이며, 하나의 씨앗 줄기에서 점점 자라서 투명한 과즙이 많이 나는 감미로운 육질 부분이 딱딱한 겉껍질에 싸여 있다.

람부탄에는 뼈나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이나 자외선에 의한 피해를 최소한으로 억제하는 비타민 C가 많으며,피로하기 쉬운 사람에게 영양보충에도 좋다고 한다

젤리,통조림 등으로도 가공되어 판매 된다. 씨도 익혀서 먹을수 있다

 

 

 

 

 

파파야

 

파파야(papaya)는 아메리카 남부의 열대 지방,멕시코 남부와 인접한 중앙 아메리카의 열대지역을 원산을 하는 상록 활엽 소교모이다. 현재는 많은 열대의 나라들에서 재배되고 있고 일본에서는 오키나와 등에서 인가의 뜰에 자생하고 있다.

파파야는 다년생이며, 키가 자라면 줄기가 점차 굵어지므로, 나무라고 볼수도 있지만, 줄기는 매우 부드럽고 부분은 목질화되지 않고, 넘어지면 곧바로 썩어 나무와 풀의 중간 성질 가진다.

 

 

 

 

 

과이른 식용으로 이용되며 생과일이나 건조시킨 과일을 일반 적으로 유통하고 있으며, 과육속 파파인 성분은 효소의 일종으로 단백질의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하므로 약용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